제 목 공방대신 자세한 시황전략
작 성 자 강재현운용역
작 성 일 2019-07-17 14:51 조 회 수 640

지금 시장에서는 큰 그림을 믿고 갈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미중 무역협상 재개 지연이라는 부분은 악재이나 이미 시장에 반영된 상태에서 결국은 협상 재개를 할것으로 보이는데 이때는 호재로 인식을 할것이고...

북미 실무진 협상 역시 지연되는 흐름이나 이 역시 결국은 진행이 될것입니다. 이미 정상간의 합의내용이라는 점에서 발표될때가 호재인식.

위의 2가지는 지금 현재는 악재로 인식이나 결국 시행될때 호재가 될수밖에 없는것이고..

최근들어 발생된 일본의 무역규제라는 부분은 단기적으로 악재인듯보이나 실제로 향후 국내 산업전반적인 호재가 될것으로 봅니다. 무역흑자국에서 적자국에 대한 규제를 한다라는것이 어이없는 형태인데.. 실제 일본에서 전량 수입하는 소재를 비롯한 대부분의 제품들 재고가 있는 상태이고 이번을 계기로 국내 자급율을 높이는 정책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그리고 수입처 다변화는 국내 산업을 한단계 레벨업할것입니다. 지금 당장이 불확실성 지속일뿐입니다.

그리고 다음주부터 본격적인 어닝시즌인데 이미 12FWD EPS는 소폭 반등을 한 상태입니다. 즉 실적은 2Q가 바닥 3Q는 회복 그리고 4Q부터는 전년대비 증가세로 바뀌게 되고 이후 2020년부터의 실적은 워낙 국내 1  ~ 2Q가 안좋았기때문에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대비 실적개선세가 지속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는 실적 밸류부담은 없고 자산가치 0.8배 수준이라는 극도의 저평가 메리트는 있다고 봐야합니다.

문제는 체감이 안좋다는것인데... 지수는 지금 계속 같은 구간에서 묶인상태에서 거래대금의 증가가 거의 없고 개인들의 신용 담보부족이 연일 이어지는 상태입니다. 반도체를 중심으로한 매수세라는 부분이 다른업종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것뿐만 아니라 약간의 부정적 이슈만 나와도 종목들의 급락이 나타나는 형태가 지속되는 흐름입니다. 이 부분은 지금 당장 해소가 안되기때문에 위에 나열한 여러가지 내용들중 모멘텀이 우선적으로 형성이 되면서 지수는 바닥이 된 상태이나 종목들의 바닥논리가 투자심리에서 개선되어야 합니다.

2019/KOSPI200 연결(20190717).jpg

지금 시장에서의 가장 든든한 희망이자 버팀목이 되는 연결 선물 주간차트입니다. 여전히 채널패턴 형태의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현재는 중간마디가격 272.3 ~ 273.3의 범위내에서의 흐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윗방향으로의 돌파가 금번에는 굉장히 유력한 흐름인데 이 부분이 나온다면 국내증시는 장장 1년 6개월이 넘는 하락추세를 돌파하는 상승전환이 나오게 됩니다. 이 경우 최소 4월중순의 고가였던 선물지수 기준 290P전후가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 채널패턴 돌파후에는 기본마디까지만 나와도 현재 지수대비 10%가 넘고 종목별 순환이 잘 이뤄진다면 20~30%이상의 계좌수익을 최소 볼수있을것입니다. 좀더 빨리 나오길 바라지만 녹록지 않은것은 인정해야 하고 이제 정말 길어봐야 2주내외에 방향이 나올것으로 보고있습니다.

2019/KOSPI200 연결(20190717) - 일봉.jpg

선물 일간차트를 보면 작년 10월 ~ 현재까지 선물지수 260 ~ 290의 박스권 흐름입니다. 이 역시 기간자체가 9개월로 상당히 길게 전개되는 양상입니다. 금번 277.5 ~ 80만 넘기면 60일선 쌍바닥 패턴 역시 가능한 구조이고 이후에는 최소 박스권 상단 돌파로 연결될수있습니다. 또한 금일의 경우는 선물에서의 외국인 매도가 크게 나타나고 있으나 미결제가 감소지속되면서 단기 차익실현이 이뤄지는 형태이고 실제 거래량도 작은 편입니다. 하락이 크게 나온 가장 큰 이유는 갭하락이란 부분인데 실제 갭보정 차트를 보면

2019/KOSPI200 연결(20190717) - 갭보정 60분(1).jpg

1월 고점 형성이후 지속적인 쐐기형 하락패턴의 중간마디구간에서의 지지가 이뤄지고 있고 돌파 역시 조만간 가능한 구조입니다.(1~2주사이) 돌파시는 당연시 추세전환시그널이 같이 나올것입니다.

 

실제 6월 만기(만기지수 271.9) 이후의 수급을 보면

2019/만기 이후 17일 현재까지의 수급흐름.png

거래소의 경우 외국인의 매수세가 지속되는 양상인데 지난주 월요일 지수가 2%급락을 할때 역시 현물 매도는 없었고 현재 지수가 그때와 동일한 위치인데 여전히 외인들의 매수세는 그동안 늘어난 케이스입니다. 다만 기관과 개인의 매도세가 이어진 부분이 전반적인 지수의 하락영향을 나타낸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외국인은 국내증시에 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는 여건인것입니다.

코스닥의 경우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유입이 안되다보니 개인들만 매수세가 확대되고 이상태에서 신용담보 부족이 나타나는 상태인것인데 결국 이 부분은 불확실성 해소와 더불어 KOSPI지수의 강세가 나와야 돌아가는 구조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선물지수를 보면 6월 만기이후 외국인은 3만계약의 매도 롤오버를 월~화요일 사이 전체 3만계약 순매수를 보이면서 중립으로 바꿔놓은 상태에서 금일 만계약정도를 매도한것인데 지수는 제자리인 구간에서 현물은 지속적인 매수를 보이는 가운데 파생에서의 변동만 나타낸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통통 메신저로도 보내드렸지만 현재 구간에서 조급하게 수익을 낼려고 해도 어려운 상태입니다. 현재 구간은 답답하더라도 다시 한번의 마지막 고비려니 하면서 큰그림에 대한 기대를 유지해서 가셔야 합니다.

금일 공개방송을 해서 진행하려고도 했으나 녹화 못보시는 분들은 이렇게 전체적으로 써드리는게 좋을듯도 하고 비용절감을 위한 부분도 있어서 장중 자세히 시황 써 드립니다. 담주에는 본격적인 어닝시즌 시작과 방향이 거의 나올것으로 보이는데 준비가 되면 강연방송(유료 4~5만원예정)을 진행할까 합니다. 이건 그때 자세히 말씀드리기로 하고 금일도 고생들 하셨고 전략글 잘 참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