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무역전쟁은 결국 통화전쟁으로 귀결된다.
작 성 자 유성치운용역
작 성 일 2018-07-23 11:27 조 회 수 2237

많이 힘든 시기입니다.

주식시장은 불확실성을 제일 싫어하지만  무엇 하나 해결되는게 없는 답답한 요즘입니다.

날씨까지 무더워 건강 해치실까 걱정입니다.

다들 힘내시고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할지 같이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과 똑같이 움직이는 국내증시와 원화 

 

최근 국내 증시는 중국증시와 붕어빵이다.

환율은 거의 쌍둥이 수준이다.

중국이 오르면 같이 오르고 중국이 내리면 같이 내린다.

특히 미중 무역분쟁이 본격화된 6월이후 이러한 금융시장 동조화가 노골화 되고 있다.

우리 증시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

지난주 공개방송을 통해서 자세히 설명드렸지만 우리나라는 중국과의 교역비중이 28%에 육박한다.

미국과의 교역비중은 11%대로 줄어드는 동안 중국경제에 대한 의존도가 심해졌다.

특히 중간재 수출을 많이 하기 때문에 중국의 완제품 수출이 줄어들면 관련기업의 매출에는 직격탄이다.

게다가 중국에 진출해 있는 기업들이 많기에 미중 무역분쟁이 확산되면 피해규모가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시장은 이런 부분을 미리 우려하고 있다.

부시 대통령 시절에도 한번 경험해 본 바 있지만 수출 비중이 큰 우리 나라 입장에서는 미 중 무역전쟁의 확산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지금은 경제지표들마저 부진한 상태라 더욱 걱정이 되는 요즘이다.

그동안 필자의 주장은 이번 위기이후 큰장이 열릴 것이니 잘 이겨내면 좋은 기회가 찾아 올것이다 였다.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화가 없지만 이 위기가 언제쯤 마무리될까에 대해서는 갈수록 머리가 복잡해지고 있다.

정말 빠르면 2차 보복관세가 예고되어 있는 9월전에 이 사태가 잘 마무리 되었으면 하는데 계속 나오는 뉴스들을 보면 중간선거전에도 합의가 안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우려가 생긴다.

사람일이란 한치앞을 모르기에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젠 이번 분쟁이 장기화 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서 투자전략을 세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 판단된다.

 

무역전쟁은 결국 통화전쟁으로 귀결 된다. 

 

주말 동안 트럼프는 중국의 위안화를 공격했다. 미 재무 장관도 문제가 있다고 거들었다.

이제 무역전쟁이 통화전쟁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이미 예견된 상황들이다.

중국은 지준율을 인하하고 위안화 절하를 유도하고 있다. 이미 장기전에 대비하는 양상이다.

역사상 무역전쟁이 통화전쟁으로 이어지지 않은 경우는 단 한번도 없었기에 이번 또한 그렇게 진행될 것이다.

플라자합의를 떠올리면 된다. 일본의 엔화 가치를 한방에 두배로 올려버리는 조치, 그 당시 상상이라도 했겠나,,

물론 80년대의 플라자 합의처럼 무식한 방식이 적용되기는 힘들다. 그래도 g2인 중국이다.

결국 이번에도 양보하는 쪽은 여전히 미국의 상대인 중국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

단, 트럼프나 시진핑이나 이번 전쟁에서 지는 쪽은 정치력에 상당한 치명타를 받을 것이 분명하기에

최대한 버틸것이라 판단되며 이 부분이 주식시장의 가장 큰 불안요인이다.

세계 경제를 위해 중국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백기를 들기를 기대해야 한다니 정말 답답한 시장이다. 

 

무역전쟁 장기화에 대비하는 자세 

 

무역전쟁의 장기화에 대비하는 자세는 따로 없다.

현금을 일부 챙겨두고 시장을 이길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 외에는 없다..

좋은 종목을 고를 자신이 없으면 주식시장을 떠나는게 낫다.

테마주에 어설프게 접근하다간 상당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구간이다. 

 

언제 위기가 끝날지를 알고 싶은데 트럼프와 시진핑도 아직은 모를거라 본다.

그만큼 맞추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단 시장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보고 자체적으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는 방식으로 자체 검열에

들어가야 한다.

시장이 어려울때는 일단 전망이 좋고 실적이 좋아지는 기업으로 압축하는게 좋다.

그래도 시장이 불안하니 현금을 좀 쥐고 매매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럴때 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기업의 가치를 믿어야 한다.

시장판이 흔들릴때는 실적이고 가치고 나발이고 아무 상관없이 빠지는거 같아 두렵겠지만 결국 기업가치대로 주가는 수렴한다.

 

진정한 고수는 시장판이 흔들리때 좋은 기업을 저렴하게 사들인다. 이것은 불변의 진리다.

손절에도 용기가 필요하지만 공포를 사는 것 또한 용기가 필요하다.

 

매매 tip

 

lg디스플레이 못 사신분은 길게 보고 실리콘웍스 모아가세요  

 

시장이 많이 안좋으니 참조해 나누어 들어가시고 시장 좋아질려면 시간이 좀 걸리니 현금 들고 항상 매매하시고 물리더라도 물릴만한 종목에 물려 계셔야 됩니다 

 

추가매수할 용기가 나지 않는 종목의 정리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경협 바이오등 테마주 하지 마시고 올 하반기 내년도에 크게 성장할 기업에 투자하세요  

시장을 이겨낼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손절도 결단이 매수도 결단이 필요한 결단의 시기를 지나가고 있습니다 다들 성투하시길

 

 

 

1. 생방송 사전 예약자 모집  (8월중 승인)

사전예약자에 한해 1개월10%, 2개월20%, 3개월 30% 할인 혜택 부여

사전 예약하지 않으신 분은 할인 불가

 

사전 예약하러 가기  1 (토마토투자자문 회원인 경우)

http://www.tomatoasset.com/popup/reservation.aspx?c_no=722

 

사전 예약하러 가기 2 (토마토 투자자문 비회원인 경우)

http://www.tomatoasset.com/live_main/

 

2. 일임 서비스 모집중 (수시 모집중 )

- 일임서비스는 여러분의 주식 계좌를 일임 받아 유성치운용역이 직접 운용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 주식 및 현금 잔고 1억원 이상 가입 가능 (타증권사 주식 이관 가능)

- 6개월 목표수익률 20% (수익금의 20%를 성과보수로 지급)

- 자세한 운용문의는 010-4561-4705 가입문의는 02-2128-3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