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토마토 Weekly] 6월 4주차 증시 전망
작 성 자 토마토투자자문
작 성 일 2017-06-28 14:50 조 회 수 1375

[토마토 Weekly] 토마토투자자문에서 드리는 6월 4주차 증시 전망입니다.

 

지난 주 국내 증시는 코스피와 대형지수의 상대적 강세가 나타났습니다. 반면 중소형, 코스닥은 약세를 보였습니다. 업종별로도 전기전자 업종이 독주하는 모습을 보임과 동시에 화학업종이 단기적 하락에 따른 반등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정책적 이슈로 통신업종이 돋보였으며, 낙폭과대에 따른 반등 양상이었던 여타 내수 업종들은 다시금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IT가 지수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크다보니 IT와 지수는 좋지만 전체적인 체감은 좋지 않은 한 주였습니다.

 

국내 증시를 비롯, 고점을 갱신한 대만증시, FAANG(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으로 대표되는 미국 기술주의 상승을 필두로 한 미국 증시 모두 IT의 강세가 나타났습니다. IT 랠리는 ‘4차산업혁명’이라는 테마와 다음 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져왔기에 2분기를 기점으로 실적 모멘텀이 피크를 찍을 것으로 예상이 되며 고점에 다다른 것으로 예상되기도 했으나 지난주까지는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금주는 추격매매보다는 역발상 관점의 투자가 유효한 한 주가 될 것으로 전망하며  한미정상회담 이벤트, 수출지표 발표 등에 관심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업종별 전략으로는 유가 반등에 따른 경기민감주 반등과 IT에 대한 경계감이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합니다.

 

유가가 지난주 한번 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주 유가하락의 주요한 원인은 공급 측에서의 교란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자면 ①미국의 원유 생산 증가, ②드라이빙 시즌에도 불구하고 증가한 미국의 가솔린 재고, ③미 금리인상 이후 나타난 달러화 강세, ④감산 의무에서 배제된 리비아와 나이지리아의 증산 등이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급측면 요인에 의한 유가 하락은 펀더멘털에 대한 반영이라기보단 감산정책 혹은 재고감소에 대한 시장의 과도한 기대가 되돌려지는 과정이라는 분석입니다. 금주 유가의 반등이 나타나며 이러한 분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령 수요 측면의 둔화로 인한 유가하락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기대인플레이션 하락에 따른 신흥국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는 것이겠으나 이번 국면은 다르다는 해석입니다. 공급 측면에서의 원인에 의한 유가하락은 에너지 관련 지출 절감을 통해 주요국들의 경기회복을 지원하고 기업들의 이익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증시는 상승장도, 하락 변곡점도 아닌 ‘골디락스 국면’으로 이해하는 편이 타당하며, 이에 따라 IT에 대한 추가적인 실적 모멘텀 없이 개인을 중심으로 한 수급 편중현상이 지속된다면 이는 과열로 인한 오버슈팅으로 오히려 큰 폭의 하락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IT 전반에 대한 기대가 조정되는 시점을 기점으로 여타 경기민감주(화학, 철강, 건설, 기계, 조선 등)들에 대한 순환매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지난주부터 말씀드렸던 경기민감주에 대한 분할매수 접근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예상보다 매파적 색깔을 드러낸 6월 FOMC 이후 미국의 경기지표가 약화되고 있는데 이는 트럼프에 대한 기대감이 떨어지고 유가 하락에 대한 실망감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유로존과 여타 선진국 경기가 양호하다는 측면에서 6월 한국 수출은 증가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 통상마찰 등에 대한 해소/심화 여부를 판가름할 한미정상회담이 수출지표 발표에 앞서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해당 이벤트 추이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사드 배치, 대북 정책, 한미 FTA 재협상, 철강ㆍ화학주에 대한 반덤핑 관세 관련 문제 등에 대한 불확실성 해소와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7/6월 4주차 토마토 Weekly-1.jpg

2017/6월 4주차 토마토 Weekly-2.jpg

2017/6월 4주차 토마토 Weekly-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