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토마토 Weekly] 3월 4주차 증시 전망
작 성 자 토마토투자자문
작 성 일 2017-03-20 10:15 조 회 수 945

[토마토 Weekly] 토마토 투자자문이 드리는 3월 4주차 증시 전망입니다.

지난 주 FOMC에서 연준은 금리인상을 결정했습니다. 금리 인상 여부나 향후 인상 속도에 있어서 기존 시장 전망과 동일하게 진행되며 시장 불확실성이 제거되었고, 이와 함께 달러 약세와 유가 반등이 이루어지며 신흥국에 모멘텀으로 작용했습니다.

한국 증시에도 외국인의 대량 매수가 발생했고, 그 중에서도 밸류 메리트와 신흥국 경기 회복의 모멘텀을 받은 대형주, 수출주 위주의 상승이 이뤄졌습니다. 지수 또한 이에 힘입어 2150P를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단기적 급등에 따라 많은 분들이 현재의 2150P 구간을 고점 및 저항대가 아닌지에 대해 우려 또한 가지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 증시는 여전히 낮은 PER, PBR을 보이고 있어 여타 신흥국 대비 밸류 메리트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스피 지수 상 전고점으로 인식되는 2150P지점은 당시 중소형주 위주의 상승장세로 만들어진 구간으로서 대형주, 수출주 위주의 장세가 계속되는 지금 박스권 돌파는 지난 주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현재의 지수는 고점이 아니며 증시 전반에 박스권 한 마디 정도의 레벨업이 이루어졌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금주는 지수 상승을 견인할 주도 업종의 변화 양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IT업종의 조정세와 동시에 자동차, 소재, 산업재 등 밸류 메리트가 부각되는 대형, 수출주 위주의 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017/11(3).PNG

2017/22(3).PNG